지미 키멜 지미 키멜 라이브 쇼에서 해고?
2025년 9월 15일 지미 키멜은 방송 오프닝 모놀로그에서 찰리 커크 사건에 관련하여 보수 진영의 반응을 비판하는 발언을 했다. 이 발언이 논란이 되면서 미국의 방송사 ABC와 디즈니는 그의 토크쇼 "Jimmy Kimmel Live!" 를 무기한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해고는 아니지만 오랫동안 인기 있던 프로그램이 무기한 중단된 것은 큰 화제를 일으켰다. 미국에서 방영하는 토크쇼 프로그램이지만 한국에서도 나름 인지도가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 및 입장
트럼프 대통령은 이번 사태에 대해, 지미 키멜의 프로그램 중단을 환영한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키밀이 "talentless(재능 없음)" 이라는 표현을 쓰면서 비판했다. 또한 "ratings challenged Jimmy Kimmel Show is CANCELLED" 라고 표현하고, 평소 비판적인 밤시간 토크쇼 진행자들도 유사 조치를 받아야 한다는듯한 말을 했다.
이를 바라본 여론
미국의 보수 진영에서는, 키멜 등의 미디어 인물이 정치적 논란을 유발하거나 특정한 쪽을 비판적 혹은 조롱하는 발언을 했을 때 책임을 져야 한다고 얘기한다. 또한 언론이나 방송사도 자유롭게 콘텐츠를 조절할 권한이 있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ABC가 키멜을 완전히 교체해야 한다는 여론도 일고 있지만, 그러한 결정이 내려졌다는 신뢰할 만한 발표는 아직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반대측에서는 표현의 자유, 언론의 독립성을 위협한다며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었다.
지미 키멜의 복귀?
지미 키멜의 쇼가 언제, 어떤 조건에서 복귀할지 불확실한 상태이다. 디즈니 측이 내부적으로도 논란 및 항의 여론을 고려 중이라는 보도가 있지만 복귀할지는 미지수이다. 이번 사건은 미국 미디어 업계, 특히 밤시간 토크쇼 및 정치 풍자 프로그램과 정치권의 관계에서 중요한 전환점이 될 가능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