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리(Tom Lee) 최근 발언 비트코인 연말 20만 달러 가능성
톰리가 2025년 몇 차례의 비트코인 가격에 대해서 언급한적이 있습니다. 그는 가장 최근인 지난 9월 CNBC 인터뷰에서 비트코인이 연말까지 20만 달러에 도달하는 것은 쉬운 일이라고 언급했습니다.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이 암호화폐 시장에 직접적인 촉매제가 될 수 있다고 봤습니다. 특히 그는 9월 17일 연준의 통화정책 회의를 중요한 전환점으로 봤으며, 그 회의에서의 금리 결정이 암호화폐 시장 전반에 강한 영향을 줄 것이라고 얘기했습니다. 톰리는 "비트코인과 이더리움 같은 암호화폐는 통화정책 변화에 매우 민감하다"는 표현을 사용하면서, 금리 인하가 유동성을 증가시켜 위험자산 선호를 자극할 수 있다고 보았습니다. 또 인터뷰에서 그는 "그게 큰 움직임인 건 알지만, 충분히 가능한 시나리오"라는 어투로 자신의 강한 확신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장기 시나리오 비트코인 250만~300만 달러 전망
장기적으로는 250만 달러~300만 달러까지 가능성을 열어두었습니다. 톰리는 비트코인의 최종 고점에 대한 질문에 금의 가치가 23조 달러에 달하는데 비트코인이 만약 금과 가치를 맞먹는다면 가격은 120만 달러에 갈 수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또 그는 비트코인이 금보다 더 가치 있다고 생각한다며 시간이 지나면 200만 달러, 300만 달러, 어쩌면 그 이상까지 오를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그가 생각하는 비트코인은 전체의 95%가 이미 채굴 되었고, 세계 인구의 대부분이 아직 비트코인을 보유하고 있지 않다고 말합니다. 수요가 앞으로 계속해서 증가할 여력이 많다는 점을 강조했고 이러한 불균형 구조는 시간이 흐를수록 비트코인의 가격이 크게 상승할 여지가 있다는 관점입니다.
부정적 시각과 예측의 한계
위 발언들을 중심으로 톰리가 강한 낙관론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으며, "가능성"이라는 표현을 써서 절대 확정이라 보기엔 조심스럽다는 뉘앙스도 함께 전하고 있습니다. 그는 정말 많은 부분에서 시장 가격을 예측하는데 탁월한 능력을 가졌지만, 과거 목표 시점을 맞추지 못한 사례도 있었다는 점을 알아야합니다. 또한 일부 보도에서는 시장 참여자들이 이미 일정 수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을 가격에 반영했을 수 있으며, 예상보다 더 큰 폭의 인하가 없을 경우 기대만큼의 상승 여력이 제한될 수 있다는 경고를 했습니다.